자기계발&심리학

[심리학 개론] 07. 인간의 학습 과정 이해하기

다람별 2023. 8. 9. 13:42

늘 심리학에 관심이 많던 저는, 데이비드 마이어스(David G. Myers)의 심리학(제11판)을 읽으며, 챕터별로 내용을 얕아도 최대한 쉽게 정리해두려 합니다. 저는 전공자가 아니라 일반인이니까요.😅 관심 있으신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07. 학습 (Learning)

  • 행동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학습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해야 한다.
  • 자극과 반응이 연결되는 단순한 학습 과정부터, 뇌의 복잡한 인지과정과 연관된 복잡한 학습 과정이 있다.
  • 학습은 사회적 환경과 다양한 생물학적, 심리적 영향을 받는다.

 

 


 

 

1. 고전적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

 

반복적인 자극과 반응 사이에서 연결이 형성되는 학습 형태를 고전적 조건화라고 합니다. 인간과 동물은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반응이 그것과 관련 없는 자극과 연결될 때, 새로운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파블로프의 실험이 있습니다. 개가 먹이를 보면 침이 흐르는 것은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이때 먹이를 줄 때 종소리를 내게 되면, 나중에는 벨소리가 들려도 개가 침을 흘리게 됩니다. 이렇게 먹이와는 무관했던 '벨소리'라는 자극이 먹이와 연결됩니다.

 

이렇게 고전적 조건 형성은 주로 무조건적 자극과 조건적 자극 간의 연결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새로운 자극이 동일한 반응을 유도하도록 만들어 내는 것을 '조건반응 형성'이라고도 합니다.

 



 

 

2. 조작적 조건화 (Operant Conditioning)

 

조작적 조건반응은 행동의 결과에 따라 학습이 발생하는 형태의 학습입니다. 이 학습형태를 통해서 행동과 결과 간의 연결을 강화나 감소시킬 수 있는데요, 특정 행동이 빈번하게 나타나거나 혹은 줄어들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조작적 조건화의 유명한 실험은 스키너의 박스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상황에 쥐가 놓여 있습니다. 처음에는 버튼과 먹이의 연결성을 몰랐지만, 어느 순간 버튼을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것을 깨닫게 된 쥐는 이 연결성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처럼 특정한 행동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면 인간과 동물이 그 행동을 더 자주 반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조작적 조건반응법은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학습 형태입니다. 이런 학습 과정을 연구하면 행동의 결정적 요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인지 과정과 학습 (Cognitive Processes in Learning)

 

학습에는 인간의 사고와 인식도 주요 요인이 됩니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인지하는 과정은 단순한 반응 연결을 넘어 학습을 보다 복잡하게 만듭니다. 

 

인지과정은 정보의 수용과 해석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우리가 환경으로부터 오는 각종 자극을 감지하게 되면, 감각 정보를 처리하면서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하는 과정이 생겨납니다. 이때 뇌는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기억과 연결시켜 의미 있는 패턴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 과정을 통해서 우리 뇌가 지식을 습득하고 기억하는 학습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또한 인지과정은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과도 관련이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과거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내게 됩니다. 이때 인지과정을 통해 정보를 분석하고 가치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이렇게 복잡한 인지 과정은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를 결정하며,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등 학습의 다양한 측면을 설명합니다.

 

 

 

 

 

 

4. 관찰 학습 (Observational Learning)

 

우리의 학습에는 사회적인 환경과 주변 사람의 행동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학습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로 인해 일어나는 결과를 관찰하며 학습하고 모방하게 됩니다.

 

관찰 학습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개인은 주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주의 깊게 살펴봅니다. 그런 다음 관찰한 행동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분석하고 평가합니다. 결과가 긍정적인 경우에는, 우리는 해당 행동을 모방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방한 행동을 실제로 시도하고 실행할 때 그 행동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렇게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고 학습하는 메커니즘은 '거울 뉴런(Mirror neuron)'과 관련이 있는데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할 때, 우리 뇌에서는 마치 우리 자신이 그 행동을 하고 있는 것처럼 뇌 활동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런 신기한 뇌 활동이 우리가 관찰한 행동의 목적과 의미를 이해하고 학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관찰 학습'을 통해 우리에게 미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영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어떻게 타인의 행동과 결과를 보면서 스스로의 행동을 개선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5. 생물학적, 심리적 영향

 

학습에는 뇌 구조와 활동, 생리적 반응, 정서 등이 복잡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먼저, 뇌의 구조와 활동은 학습과 기억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학습은 생물학 적으로 뉴런들 사이의 연결과 시냅스의 강도 변화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또한 환경 변화에 따라 구조와 기능을 조정할 수 있는 뇌의 유연성이 오래되거나 새로운 정보에 대한 강도를 조절하게 됩니다. 

 

또한 개인의 유전적 차이도 학습과 기억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 유전자는 학습 능력을 조절하는데 강하거나 약하라 수 있습니다. 뇌 기능과 감정을 조절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나 감정적인 상태 역시 학습과 기억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개인의 심리적 상태와 정서도 학습에 영향을 미칩니다. 집중력은 학습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긍정적인 상태에서 일어나는 동기 부여는 학습의 효과를 촉진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학습과 기억 형성은 뇌의 생물학적인 기반과 심리적인 요소가 서로 복잡하게 상호작용하며 이루어집니다.

 

 

 

 


 

 

우리 뇌가 무언가를 학습하는 과정이 이렇게 복잡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답니다.😂

 

이전 파트에서 배웠던 뇌의 생물학적 구조도 영향을 끼치고, 문제를 해결할 때 뇌를 사용하는 일, 누군가를 보고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생각하는 일 모두 학습 과정과 연관이 있네요.

 

다소 복잡하지만, '사람이 왜 이렇게 행동하는가?'를 살펴보려면 '사람이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깊이 생각하고 공부하는 단계 역시 중요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