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심리학

미래가 불안하고 답답할 때, 내가 잘 하고 있는 게 맞나 싶다면? - 알랭 드 보통 <불안>

다람별 2023. 7. 26. 16:48

살다 보면 내가 하고 있는 일에 자신이 없어지고, 내 삶에 대한 확신이 옅어질 때가 있는 것 같아요.

그럴 때 꼭 동반되는 것이 바로 '불안함'이 아닐까 싶은데요.

저 역시도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려가며 살다가도, '내가 잘 살고 있나?' 하는 회의감이 들 때가 종종 있답니다.😥

그럴 때 도움을 많이 받았던 책 중 하나가 바로 알랭 드 보통의 <불안>이라는 책이에요.

 

감정적인 위안을 찾기보다, 오히려 이성적으로 '불안'이라는 요소를 이해하고 나니 '내가 왜 불안한지'에 대해서도 더 뚜렷하게 판단할 수가 있더라고요.

저와 같은 고민을 갖고 계신 분이시라면, 꼭 한 번 추천드리고 싶은 책, 알랭 드 보통의 <불안>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사람은 왜 불안할까?

 

1. 경쟁 속에서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기 때문에 불안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성공과 부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요. 그래서 늘 타인과 비교하면서 우리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게 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면서 자신의 사회적 상승에 대한 불확실성이나 불안감을 느끼게 되고, 낮은 사회적 지위를 가진다고 느낄 때 불안과 불만족감이 더해질 수 있답니다.

 

책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사회적 미디어의 역할도 강조해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을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성공과 행복한 모습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의 완벽해 보이는 삶과 비교되면서 자신의 불완전함을 더욱 뚜렷하게 느끼게 됩니다.

 

또한 더 많은 재산과 소유를 얻으려는 경쟁 역시 불안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우리는 자신이 갖지 못한 것들을 계속해서 갈망하며 살게 되고, 이 때문에 불안과 불만족을 느끼게 됩니다.

 

 

 

 

2. 사회적 성공에 대한 기대가 있기 때문에 불안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성공적이고 명예로운 삶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사회적 성공을 얻지 못하면 개인의 능력과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세상이 되어버렸죠.. 우리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와 인정을 받지 못하면 불안과 무가치함을 느끼게 됩니다.

 

사회에서는 종종 외적인 성공에서 가치를 판단하는데, 이 평가 기준에 맞춰지지 않으면 우리는 자신의 성격, 외모, 능력 등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이로 인해 불안감이 증가해요.

 

겉으로 보이는 외적인 것에 과도한 중요성을 부여하게 되는 냉정한 사회이기 때문에 우리 자신의 내면적 가치에 집중하기 더욱 어려워졌죠.

 

 

 

 

 

3. 소비에 대한 열망이 크기 때문에 불안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물질적인 재산과 풍족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경향이 있죠. 그래서 우리는 자신의 가치를 소유한 물건과 소비한 경험으로 판단하고, 소유하지 못한 것들을 갈망하며, 이로 인해 불안과 불만족감을 느끼게 됩니다.

 

앞서 말한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지는 것이 물질적인 풍족함과 연결되는 경우가 많고요, 욕심만큼 소비하지 못할 때 낮은 사회적 지위를 가진다고 느끼며 불안감이 증가할 수 있답니다.

 

게다가 우리는 광고와 상업 문화에 노출되는 기회가 너무나 많고, 더 많은 것을 소유하고 더 많은 것을 소비하는 것이 행복과 만족감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메시지에 너무나 익숙해져 있어요. 그러다 보니 우리는 더 많은 것을 갈망하게 되고, 소유하지 못한 것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더욱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어떻게 불안함을 극복할 수 있을까?

 

 

 

1. 자기 자신을 올바르게 알고 받아들여야 해요.

책에서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자주 자기 자신을 과소평가하거나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고, 많은 불안함은 바로 여기서 생겨난답니다. 불안함을 이겨내려면 먼저 우리 자신의 모든 면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자기 수용이 필요해요.

 

우리는 자신을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타인의 시선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가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내 장점과 단점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인정하고 긍정해야 해요.

 

우리는 완벽하지 않으며 당연히 실수를 저지르는 존재입니다. 완벽함만을 추구하거나 실수를 반복적으로 자책하는 것은 불안과 자존감 하락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자신을 너그럽게 대하는 방법을 배워야 해요. 

 

 

 

 

2. 소유와 소비에 대한 태도를 점검해야 해요.

앞서 불안의 원인 중 '소비문화'에 대한 인식이 있었는데요, 물질적인 소유와 소비에 대한 태도를 조정하고, 더 균형 잡힌 관점을 가지면 내 가치를 '내가 무엇을 소비하느냐'에 두지 않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더 많은 물질적인 재산과 소유를 갖게 될 때 더 행복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소유와 행복은 항상 일치하지 않을 수 있어요. 오히려 물질적인 소유에만 의존하면 불안과 불만족감이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소유에 대한 관점은 또 굉장히 상대적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나만의 필요와 관점을 충분히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그 기준에 맞춘 적절한 소비 패턴으로 살아가야 하는 일 역시 중요합니다.

 

물질적인 소유와 소비는 일시적인 만족감을 주지만, 오래 지속되지 않을 수 있어요. 계속해서 더 많은 소유와 소비에 대한 갈망이 생길 경우, 더 많은 불안감 또한 따라온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물질적인 소유 외에도 개인적인 취미, 사회봉사, 교육, 가족과의 관계 등 다른 영역에서도 소중한 가치를 많이 찾아낼 수 있어요.

 

 

 

 

3. 다양한 관심사와 활동으로 삶을 채워보세요.

책에서는 우리가 하나의 영역에 너무 집중하지 않고, 다양한 측면으로 관심을 분산시킴으로써 더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인생은 직업, 취미, 가족, 친구, 사회봉사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가치를 찾을 수 있고, 우리 자신의 정체성이 한 가지 직업이나 물질이 아닌 다양한 측면에서 구성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해요. 하나의 영역에만 집중하고 그에 대한 성공에만 의존하면, 자아 정체성을 왜곡할 수 있어요

 

또한 새로운 영역에 관심을 기울이고 새로운 활동을 계획해 보는 일은 우리에게 새로운 열정과 동기를 제공할 수도 있어요. 불안한 감각을 둔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험을 통해 더욱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활동과 관심사를 통해 일상의 변화를 주고, 휴식과 재충전의 기회를 가지는 것은 언제나 필요한 일인 것 같아요.

 

 

 

 

4. 타인의 시선과 평가를 멀리해 보세요.

SNS가 유행하고 보여지는 삶이 너무나 중요해진 요즘, 우리는 너무 많은 에너지를 타인의 시선과 평가에 신경 쓰는 데에 쓰는 것 같아요. 자신의 가치를 타인의 시선에 의해 결정되도록 그냥 두지 마세요. T_T

 

남의 시선에 대한 의식이 강하면 우리의 자아가 외부적인 인정에 매우 의존적이 됩니다. 인정을 받지 못하면 늘 불안과 자존감 하락으로 이어지는 것 같아요. 또한 남의 시선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면 비판에 대해 과도한 두려움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게 된답니다.

 

다른 사람들의 반응과 평가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면 우리 자신에 대해서도 스스로 잘못 평가하게 되지만, 타인의 시선에 대한 의존도를 조금 낮춘다면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인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무리 정신적으로 성숙한 사람이라고 해도, 경쟁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인 이상 불안함은 삶의 동반자처럼 늘 갖고 살게 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그 불안함에 지지 않고 내 자신에 대한 가치를 충분히 인정하고 살아간다면 더 평화롭고 균형잡힌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요?😊

 

제가 남겨본 글은 일부분뿐이니, 이 책을 한 번 읽어보시면 용기를 얻으실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나대로, 파이팅!